Q1. 16년 4Q 실적 평가 및 17년 판매 목표 및 전략
* 파업 효과가 원가 상승요인으로 작용. 수익성 개선폭 미미
* 내수시장 판매 감소, 기말 환율 상승으로 인한 충당금 증가 영향. 영업이익 1조 수준 (YoY - 33%) * 파업 장기화 및 신흥국 수요 둔화로 글로벌 공장 가동률 하락
* 시장 경쟁 심화로 인한 판촉비 증가 및 R&D 비용 확대가 수익성 하락의 주요 요인
* 미국, 유럽 등 선진 시장 침체 및 경쟁심화에도 불구, 투싼 등 주요 SUV 모델은 최대 판매기록 경신 * 러시아, 브라질 등 주요 신흥국에서 경쟁력 있는 현지화 모델을 통해 시장 점유율 확대 * 아이오닉 출시 및 제네시스 브랜드 판매 확대 - 17년 자동차 시장 Preview
* 글로벌 성장률 +1.9% 예상, 어려운 환경 지속 전망 * 선진시장의 성장 정체 본격화 / 신흥시장 성장 불확실 / 미국 보호무역주의 등 시장 불확실성 확산 추 세 - 2017년 판매 목표 및 전략
* 508만대 판매목표 (YoY +4.6%) * 소형 SUV 신차 및 그랜져 등 판매 확대 통해 수요 정체 지역 판매 모멘텀 확보 * 주요 전력 차종(아이오닉, 제네시스 등) 라인업 강화를 통해 니즈 변화에 적극적 대응
* 설계 경쟁력 개선, 생산성 향상 및 미래 핵심 기술 확보 노력
Q2. 미국시장 관련
- 2016년 미국시장 Review
* 승용차급 판매 부진 심화 및 SUV 급 성장률 둔화
* 미국시장수요 1,755만대 (YoY +0.4%) / 인센티브 매년 증가. 약 3,350불 기록(YoY +15%)
- 2017년 미국시장 Preview * 산업수요 약 1,750만대 예상(YoY -0.2%) * 대기수요 소진에 따른 승용차급 판매 부진 심화 및 SUV 급 성장률 둔화 예상 * 기준 금리 상승에 따른 할부 금융 시장 위축 * 향후 트럼프 보호무역주의 강화로 무역흑자국에 대한 압박 예상
- 2017년 미국시장 판매 목표 및 전략
* 신차, 개조차 출시 및 SUV 공급 확대로 판매 경쟁력 제고
* 미국 공장에서 생산중인 산타페 공급량을 6만5천대로 증량 (2016년 약 3만6천대), 투싼도 증량 예정
* 소나타 face lift(상반기 출시예정)를 통한 승용부분 판매 확대
* GAT 상품성 개선 모델, 아이오닉, i30 미국 출시를 통한 판매 모멘텀 회복 및 인센티브 안정화 추구
* 자율주행, 친환경차 관련 R&D 및 신차개발에 그룹사와 함께 31억달러 투자,
* 트럼프 정부 정책 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판매 및
Q3. 중국시장 관련
- 2016년 중국시장 Review
경기 둔화 지속에도 불구, 구매세 인하 정책 효과로 산업 수요 성장 * 신차 효과 등 주요 모델 상품 경쟁력 제고 및 SUV 공급 증대
* 114만2천대 판매 (YoY +7.5%) 판매 * SUV 성장 YoY +43%, 세단 성장 YoY +3%
- 2017년 중국 시장 전망 및 전략
* 구매세 인하 폭 축소로 자동차 수요 성장률 둔화(YoY +5%), 업체간 경쟁 심화 전망
* 중국 시장 특화 3개 차종(신형 SUV 등) 투입 및 주력 차종(미스트라 등) 상품성 개선 모델 출시로 판매 경쟁력 강화
* 차별화된 마케팅(고객 직접 참여, 중점 도시 중심, 밀착형), 판매망 확충(수요 증가 지역, 우수 딜러 중심)
Q4. 자율주행 , 친환 경차 관련
- 기술 개발 현황
* 자율주행 기술 2단계에 해당하는 고속도로 주행 지원 시스템을 적용
* CES 2017에서 아이오닉 자율주행차(미국 자동차 기술자 협회 기준 4단계)를 활용, 도심 주야간 자율주 행에 성공
* 2016년 3월, 아이오닉 전기차 출시 (1회충전주행거리:191km/ 국내출시 전기차 중 최고 수준)
- 중장기 전략 * Clean / Freedom / Connected 등 3대 방향성을 토대로 미래 변화 선도
* 국내외 연구소 및 스타트업과 오픈이노베이션 방식의 협업을 통해 연구 역량 강화
* 2030년까지 4단계 이상 완전 자율주행 상용화 목표
* 커넥티트 카 서비스 플랫폼 전략(시스코와 공동개발)을 통해 2020년까지 지능형 신차를 출시 / 센서기 반 아닌 인프라 연결 자율주행 지향
* 전용 플랫폼 개발 및 차종간 부품 공용화 확대로 원가 절감
* 2018년까지 320km 이상 주행 가능 전기차 출시 / 2020년까지 14개 차종 환경차 라인업 완성 예정
Q5. 신흥시장 전망 및 판매 전략
- 2016년 신흥시장 Review
* 저유가 및 정경불안 지속으로 소비심리 회복 지연, 수요 하락세 이어짐
- 2017년 신흥시장 Preview
* 유가의 점진적 안정화로 소비 심리 개선 기대, 정치, 경제 불확실성으로 개선폭은 제한적일 것
* 러시아: 서방의 경제제제 지속가능성 우려되나 물가 안정 및 소득 증가 등으로 인한 소비심리 개선, 수요 감소세 다소 완화 전망
* 브라질: 정치, 경제 불확실성 완화로 경기 회복 기대감 있으나 높은 실업률과 가계 부채 부담 지속 및 볼륨차급 신차 부족 등으로 산업수요 감소 예상 (YoY -4%)
* 아시아/중동: 산유국 감산 합의에도 불구, 저유가 장기화 및 대내외 불확실성 증대로 주요 산유국 위주 수요 부진이 이어지나 수요 감소폭은 줄어들 것
- 2017년 신흥시장 판매 전략
* 러시아: 정부 지원책 활용 / 크레타(16년 출시)와 연계한 신규 트림 투입으로 판매 모멘텀 유지 / 전략 모델인 솔라리스의 신차 출시를 통한 시장 점유율 확대
* 브라질: 신차 크레타 런칭 및 HB20개선 모델로 판매 모멘텀 형성
* 아시아/중동: 신차 출시(신형 그랜져, i30, 소형SUV 등)를 통한 판매 모멘텀 강화/ 판매망 재정비를 통 한 지속적 성장 기반 구축 / 제네시스 브랜드 확대를 통한 브랜드 인지도 제고
Q6. 배당정책, 주주환 원정책
- 배당정책
* 수익성 하락에도 불구, 기말 배당금은 전년과 동일(1주당 3,000원)
- 주주환원 정책
* 향후 잉여현금흐름의 30-50% 수준 활용
* 글로벌 업체 평균 수준으로 배당성향 추진 진행 예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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